반응형

기립성 저혈압 무엇이며 증상은?

 

 

 

 

 

여름철 종종 발생하는 기립성 저혈압 알고 계신가요?

평소에는 문제가 없다가 장시간 낮은 자세 (앉아 있는 등의 행동)를 취하고 있다가 갑자기 일어섰을 때 잠시지만 멍해지고 의식이 흐릿해지는 현상을 느꼈다면바로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목욕탕에서도 종종 발생하는 일 입니다.문제는 어지럼증으로 인해 목욕탕에서 미끄러지거나, 일상생활에서중심을 잡지 못해 어딘가에 부딪히거나 넘어지면서 발생하는 외상 때문에 특히 위험합니다.

 

심하면 쉽게 말해 정신줄이 끊겨 기절까지 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자면

 

 눈앞에 안개가 끼듯 새카매지고 시야가 확보가 안되며 의식이 희미 해진다.

 

변에서 소리 날만한게 없는데 머릿 속에서 사람 목소리가 여기저기 들려오기도 한다

 

찡 하는 듯한 기분나쁜 두통과 함께 초점이 제대로 잡히지 않거나 중심감각을 상실해 제대로 일어서 있기도 힘들어진다.

 

속이 울렁거리기도 하며 심하면 얼굴이나 팔이 저리는 듯한 느낌을 받거나 팔이 떨리는 느낌, 혹은 정말로 떨리기도 한다.

 

숨이 가빠지고 서있기가 힘들어지며 눈도 분명 뜨고있는데 캄캄해져오며 정말 몸에서 힘이 빠져나가 

그 자리에 무너져 내리는듯한 느낌이 든다.

 

 

기립성 저혈압은 아주 당장 인체의 큰 영향을 끼치지 않기에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지겠지 라는 생각 하시겠지만

저혈압이라는게 뇌로 가는 산소가 부족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 이므로

장기적으로 기립성 저혈압을 달고 산다면 뇌손상 발생률이 높아 진다고 합니다.

 

저혈압이면 모두가 기립성 저혈압은 아니지만 저혈압이면 기립성 저혈압일 가능성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또한 고혈압도 발생할 수 있기에 안심하면 안 됩니다.

 

 


대처방법

 

 

 

 

우선 대한적십자에서 헌혈 후 유의사항 인데 기립성 저혈압에서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비타민 a와 c가 풍부한 음식 섭취
- 사과, 옥수수, 시금치, 당근, 브로콜리, 피망, 양배추

 

비타민 a와 c가 풍부한 음식 섭취
- 사과, 옥수수, 시금치, 당근, 브로콜리, 피망, 양배추

 

일어설 때 천천히 일어나기

- 또한 일어설 때 어지러우면 바로 다시 앉기

 

 

 

이 외에도 조심해야할 음식을 알아보면

 

칼륨 함유량이 높은 음식을 조심해야 합니다.성인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3.500mg 정도 입니다.

 

칼륨과 나트륨은 1:1 비율인데 우리나라의 경우 나트륨의 비율이 높아서칼륨의 섭취량을 높였습니다.

 

그럼에도 캄륨보다 나트륨의 비율이 높지만 혹시나 저염식 음식을 드시고 있으시거나다이어트를 하고 계신다면 칼륨의 섭취량이 높을테니 조심해야 합니다.

 

보통 칼륨 함유량이 높은 음식은 대표적으로  토마토, 가지, 수박, 메밀 , 율무 가 있습니다.

 

이 음식은 피해주시길 바랍니다.

 

 

 

여기까지 기립성 저혈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여름철 자주 발생한다고 하니 조심해 주시고 나한테도 비슷한 증상이 생긴다면몸 관리 해주시고 심해지면 병원에 가보는걸 추천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